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024 시·도지사 공약자료 평가목표달성·주민소통 높은 점수… 웹소통·일치도 합격점강기정 광주시장 “시민과 약속 성실히 지켜온 결과”
  • ▲ 광저우 국제도시 혁신상 시상식 모습ⓒ광주광역시 제공
    ▲ 광저우 국제도시 혁신상 시상식 모습ⓒ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2024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 이행 및 정보 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부터 전국 시·도 단체장의 공약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 말 기준 △공약 이행 완료(100점) △2023년 목표 달성(100점) △주민 소통(100점) △웹 소통(Pass/Fail) △일치도(Pass/Fail) 등 5개 분야에 대해 평가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의 민선 8기 공약사업은 2023년 공약 목표 달성도와 주민 소통 분야에서 최우수(SA) 등급을 획득하는 등 종합평가 결과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웹 소통과 일치도 분야에서는 합격점을 받았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광역지자체는 광주광역시를 비롯해 서울·부산·경기·전남·경북·경남·충남·제주 등 9곳이다.

    광주시는 공약 이행을 위해 해마다 공약관리실천계획을 수립해 공약사업을 관리‧추진하고 있다. 

    특히 광주시는 △미래모빌리티특화산단 조성 추진 △광주다움 돌봄체계 구축 △농민수당 지급 △빅데이터분석·활용센터 구축 △도시경관 차원의 조화롭고 매력적인 스카이라인 관리 등 민선 8기 공약을 실천계획대로 추진, 2023년 목표 달성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민 소통 분야에서는 광주시가 지난해 4~11월 온라인 설문, 현장투표, 지역사회 리더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광주를 빛낸 스타 정책’을 발표하는 등 주민 참여를 강화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시장 공약 누리집에 공약 관리 절차, 공약 관리 과정, 공약지도 등을 전면 배치해 공약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했고 ‘시민광장 광주온’ ‘시민소통플랫폼 바로응답’ 등 온라인 소통 채널과 블로그·카카오톡 채널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메뉴 신설을 통해 주민 참여를 강화했다.

    또 정책환경 변화에 따른 공약 내용 변경이 필요한 경우 공약 내용을 임의 변경하지 않고 일반시민 50여 명으로 구성된 ‘공약평가시민배심원단’의 엄격한 심의를 통해 변경하는 등 시민 참여에 의한 민주적 절차를 따른 점도 크게 작용했다.

    강 시장은 “2024년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 이행 및 정보 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은 것은 시민과 약속을 성실히 지키기 위해 광주시가 지속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약을 차질 없이 이행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광주시의 손에 잡히는 변화를 이끌어내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