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까지 전주·남원·무주권 3개 광역소각시설 완공 목표모든 시·군 소각시설 보유로 2030년 직매립 금지 완벽 대응
  • ▲ 전북도청 전경.ⓒ
    ▲ 전북도청 전경.ⓒ
    오는 2028년 완공 목표 공사중인 전주·남원·무주권 3개 지역의 광역 소각시설 설치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8일 “지난 2022년부터 무주군과 진안군이 공동으로 추진한 무주권 광역 소각시설에 이어 순창군을 포함한 남원권과 함께 김제·완주·임실을 아우르는 전주권까지 3개 광역 소각시설 설치에 총 4천646억원(국비50%)을 투입해 2028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소각시설은 아직까지 혐오시설이라는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주민들이 기피하고 있는 상황으로 입지 선정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설득을 통해 주민 공감대를 형성해 3개 시설 모두 적기에 입지를 선정했다.

    하루 45톤의 소각 규모로 지어지는 무주권 광역 소각시설은 2022년 12월 설계에 착수한 이후 현재는 설계적정성 심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에는 설계를 마무리하고 연내 시설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을 대체해 건립을 추진 중인 전주권 광역 소각시설은 전주를 비롯해 김제, 완주, 임실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전량을 수용할 수 있는 하루 550톤 규모로 지난해 12월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현재의 소각시설 부지에 짓는 것으로 결정됐다.

    오는 12일 입지결정 고시가 이루어지면 2025년 국가 예산 확보를 통해 당초 목표대로 2028년까지 완공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남원시와 순창군이 함께 하는 남원권 광역 소각시설은 하루 100톤 규모로 지난해 9월 입지결정 고시를 통해 국회심의 단계에서 설계비의 일부인 3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둬 사업추진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되었다.

    3개 광역 소각시설 설치가 완료될 경우, 도내 모든 시군이 소각시설을 보유하게 되어 2030년부터 시행되는 가연성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정책에 완벽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강해원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생활폐기물 안정적 처리기반을 차질없이 구축해 도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소각시설이 더 이상 기피·혐오시설로 인식되지 않도록 친환경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