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업 240곳, 투자사 270곳 등 526개사 4500여 명 참가실증빌리즈·실증테크니컬투어·실증Q&A관 등 새로운 시도 눈길대·중견기업 개방형 혁신전략… 41개사 기술이전 등 실질 성과
  •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1월 28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광주창업 페스티벌’에 참석해 내빈들과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광주광역시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1월 28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광주창업 페스티벌’에 참석해 내빈들과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창업 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광주 실현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 중인 ‘광주창업페스티벌’에서 지역 창업기업(새싹기업)이 총 520억 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특히 이번 창업페스티벌은 창업기업(새싹기업) 240개사와 투자사 270개사가 참가해 국내 최대 규모의 ‘실증 중심 창업 행사’로 주목받았다.

    광주시는 지난 11월28~29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광주창업페스티벌’에 역대 최대 규모인 4500여 명이 참가했고, 600여 회에 달하는 사업 연계 상담회를 통해 지역 창업기업 35개사가 투자자로부터 총 52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성과는 지역 새싹기업들이 투자 여건이 열악한 지역 한계를 극복하고 기술과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인 베슬에이아이는 에이벤처스 등 투자자와 158억 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해 세계시장 진출의 계기를 마련했다. 

    스페이스비전에이아이와 바인벤처스 등 투자자는 40억 원 투자협약을 맺어 인공지능 디지털 광고 사업분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씨아이에스케미칼·에스티에이치·리셀 등은 국내외 투자자들과 총 322억 원의 대규모 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 

    광주시는 행사 전부터 14회에 걸쳐 시행한 사전 행사를 통해 기업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관심 있는 창업기업과 투자자를 연계해 창업페스티벌 현장에서 직접 만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했다. 

    특히 2024 광주창업페스티벌은 ‘실증’을 시도해 눈길을 끌었다.

    행사는 ‘실증도시 광주’ 비전 제시와 창업생태계 동반성장을 다짐하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광주시 전역에서 실증 제품(25개)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실증빌리지’ △수요 기관 및 투자자가 직접 참여 기업과 만나는 ‘실증테크니컬투어’ △차년도 실증 수요 조사 및 장소 제공이 가능한 기관과 협업을 추진하는 ‘실증Q&A관’ 운영 등 ‘실증도시 광주’를 전국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실증빌리지에서는 실증 제품을 체험하며 홍보 서포터즈로부터 실증 현황을 안내받을 수 있는 해설 투어링도 진행됐다. 창업페스티벌에서는 실증 제품 수요 기관 및 투자자가 실증빌리지에서 진행된 실증 테크니컬투어를 통해 참가 기업 7개사가 12개 수요 기관과 연계되는 성과를 냈다.

    ‘실증Q&A관’에서는 실증이 시급하나 기관 협의가 어려운 기업·제품을 대상으로 장소제공형 실증 수요 조사를 진행해 △모듈랩(항균조명 공기살균기) - 광주교통공사 △이솔테크(비대면 선별진료소) -시립요양병원 △비바랩스(노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등 실증 아이템 8건이 연결됐다. 

    대·중견기업 개방형혁신전략 전시관에는 삼성 C-Lab·IBK창공·한국산업은행·호반그룹·SK텔레콤·HD현대삼호·비온시이노베이터·디에이치글로벌·호원 등 국내외 대·중견기업 16개사가 참여해 인기를 끌었다. 특히 대·중견기업들은 창업기업과 55건의 기술이전 및 후속 투자를 진행하기로 해 실질적 협력 가능성을 열었다.

    이 같은 결과는 광주시가  ‘창업 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광주’를 목표로 사전 투자 연결과 대기업 개방형 혁신전략 등 사전 행사를 통해 창업기업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협업 모델 발굴 역량을 강화하는 등 다양하게 창업 행사를 확대해온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