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까지 4억6700만 달러, 지난해보다 27.9% 늘어 김 수출 증가… 미국·러시아·일본·대만 등 시장 다변화 톡톡 맞춤형 지원, 신시장 개척 등 전남도 공격적 마케팅 지속
  • ▲ 우수상품 품평회 및 수출상담회.ⓒ전라남도
    ▲ 우수상품 품평회 및 수출상담회.ⓒ전라남도
    전라남도는 김 수출이 크게 늘면서 올 들어 지난 7월 말까지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4억67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9% 늘어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부문별로는 수산물이 2억9015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34.6% 증가했으며, 농축산물은 1억7685만 달러로 18.2% 늘었다.

    품목별로는 김이 2억2715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56.8%, 미역이 1521만 달러로 28.0%, 쌀이 2857만 달러로 79.5%, 음료가 1401만 달러로 26.4% 각각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8078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41.4% 증가했다. 러시아는 2861만 달러로 36.7%, 일본은 1억2127만 달러로 27.0% 늘었다. 중국은 경기 침체로 7% 상승에 그쳤으나 미국·러시아·일본·대만 등 시장 다변화를 통해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에는 고물가, 고금리, 해상 운임비 상승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전남도의 맞춤형 지원과 수출기업의 선제적 대응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전남도는 서남아·동남아·중앙아·유럽 등 주요 신시장 마케팅을 위해 시장개척단 파견, 수출 상담회 개최, 국제 박람회 참가, 아마존 및 트릿지 등 온라인 플랫폼에 농수산식품관 운영, 32곳의 해외 상설 판매장 운영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컨설팅 지원, 해외 식품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을 통한 세계 일류 상품화 지원, 품질 향상 및 해외 인증 획득 지원, 수출 거래 리스크 해소를 위한 수출보험료 지원 등 수출 전 과정에 걸친 촘촘한 지원과 공격적 해외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9월27일에도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를 개최한다. 10월에는 '서울 푸드 인 방콕'에서 전남식품관을 운영하고, 프랑스 파리 식품박람회에 참가하며, 미국 H마트 등에서 판촉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전남도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신흥 시장뿐만 아니라 미주 및 유럽 시장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강화해 전남 농수산식품의 세계시장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