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학생으로 구성된 ‘하버드 래드클리프 오케스트라’ 전주 방문 첫날인 14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서 내한 공연…공연 수익금 기부 전주시, HRO 단원에 한식과 조선팝, 태권도 등 소개하며 전주 홍보 실시
  • ▲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하버드대학교 학생 100여명이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전주에서 한국문화를 만끽했다.ⓒ전주시 사진 제공.
    ▲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하버드대학교 학생 100여명이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전주에서 한국문화를 만끽했다.ⓒ전주시 사진 제공.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하버드대학교 학생 100여명이 전주에서 한국문화를   만끽했다.

    미국 하버드대학생들로 구성된 ‘하버드 래드클리프 오케스트라’(이하 HRO) 공연팀이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전주를 방문했다.

    내한 공연과 한국문화 체험을 위해 전주를 찾은 HRO 단원 100여명은 첫날 전주에 도착해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대한민국 대표 음식인 전주비빔밥을 직접 만들며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전주의 맛을 느꼈다.

    이어 오후에는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을 가득 채운 관람객들을 위해 ▲핀란드의 작곡가 카이야 사리아호(Kaija Saariaho)의 ‘겨울하늘(Ciel d’hive)’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가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의 ‘다프니스와 클로에(Daphnis et Chloe)’ ▲클래식 음악의 거장 차이코프스키(P.I. Tchaikovsky)의 ‘5번 교향곡(Symphony no. 5 in e minor, Op. 64)’ 등을 장장 2시간에 걸쳐 선보였다.

    HRO는 전주 방문 이틀째인 15일에는 특별한 시간을 갖기도 했다. 전주 공연의 수익금을 기부하기로 결정한 HRO 대표단은 이날 전통 한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전주 동헌에서 전주시장을 예방하여 기부금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우범기 전주시장은 차세대 글로벌리더가 될 하버드대학교 학생들에게 전주와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소개하고, 세계 속에 전주를 알리는 글로벌 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당부하기도 했다.

    HRO 단원들은 이후 전주한옥마을을 찾아 태권도와 조선팝 등 다양한 공연과 문화를 체험한 뒤 마지막 공연지인 경남 통영으로 이동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날 “전주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이자 후백제부터 조선왕조의 흔적이 살아 숨 쉬는 역사도시,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나눔과 기부, 봉사로 넘쳐나는 ‘얼굴 없는 천사의 도시’이기도 하다”면서 “공연 수익금을 기부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해준 HRO 측의 뜻을 받아 천사도시 전주의 소외계층을 위해 뜻깊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RO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래드클리프 오케스트라 음악공연 단체로 지난 1808년에 창단돼 2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북미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오케스트라 단체이다.


    현재 페데리코 코르테제가 지휘를 맡고 있으며 다양한 전공을 가진 약 120명의 하버드대학교 학부생이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