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ha당 2만원 지원
  • ▲ 영광군(군수 권한대행 부군수 김정섭)은 벼멸구 피해 확산에 따른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광군 벼 전체 재배필지 면적 약 9000ha에 1ha당 2만원을 지원한다.ⓒ영광군
    ▲ 영광군(군수 권한대행 부군수 김정섭)은 벼멸구 피해 확산에 따른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광군 벼 전체 재배필지 면적 약 9000ha에 1ha당 2만원을 지원한다.ⓒ영광군
    영광군(군수 권한대행 부군수 김정섭)은 벼멸구 피해 확산에 따른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광군 벼 전체 재배필지 면적 약 9000ha에 1ha당 2만원을 지원한다.

    6~7월에 중국 남동부 지방에서 날아오는 벼멸구는 최근 고온이 지속되는 날씨로 인해서 세대주기가 단축되어 벼멸구의 성충·약충 모두 밀도가 전년보다 증가하여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벼멸구는 벼 밑둥에 집중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정밀하게 예찰하지 않고 소홀히 할 경우 순식간에 피해가 늘어날 수 있고, 방제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방제 시 볏대 아래까지 약액이 묻을 수 있도록 드론보다는 광역방제기 등으로 충분하게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일찍 이앙하여 수확기에 접어든 피해필지는 조기에 수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하고, 약제 살포시 농약안정사용기간(수확전 14일)을 반드시준수하여야 한다. 한편 약제는 관내 지역농협을 통해 공급되며 시급성을 감안하여 9월 24일까지 공급을 완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