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칠판, 수업 집중도·이해도 향상에 도움
  • ▲ 스마트칠판 활용 수업모습.ⓒ교육청
    ▲ 스마트칠판 활용 수업모습.ⓒ교육청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미래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보급하는 스마트칠판이 교사와 학생의 수업 집중도와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교육청 미래교육연구원 미래교육정책연구소는 지난 6월12~19일 교사 1708명과 학생 4354명을 대상으로 ‘스마트칠판 활용 실태 및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교사를 대상으로 스마트칠판 활용 수업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85.3%가 ‘있다’고 응답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90.5%, 중학교 77.2%, 고등학교 76.8%가 스마트칠판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답했다.

    스마트칠판이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 교사의 76.5%가 ‘그렇다’고 답했고, ‘그렇지 않다’는 4.4%에 불과했다.

    스마트칠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교육자료의 효과적 전달(77.0%)’을 꼽았으며, 학생 집중도 향상(36.7%), 교육 내용 즉각적 수용 및 적용(34.3%), 학생 수업 참여 향상(29.9%) 등이 뒤를 이었다.

    학생 대상 설문에서는 스마트칠판 활용 수업이 수업 집중도와 이해도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각각 71.0%와 71.4%로 나타났다.

    전북교육청은 △실제적 활용 연수 지원 △기술적 오류 극복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등 이번 설문에서 나온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효과적인 스마트칠판 활용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