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터전 잃어’ 반대↔‘인구감소 지역소멸’ 찬성, 지역여론‘팽팽’
  • ▲ 전남 무안군 운남면에 위치한 광주군공항 이전 수용예정 마을 전경ⓒ박정희 기자
    ▲ 전남 무안군 운남면에 위치한 광주군공항 이전 수용예정 마을 전경ⓒ박정희 기자
    전라남도가 광주군공항 이전 반대에 사활을 걸고 있는 김산 무안군수 고향에서 군공항 이전 설명회를 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7월21일과 지난 8월30에 지역주민의 요구로 두 차례에 걸쳐 두 곳의  마을에서 각각 40여명의 마을주민들이 참석해 토지·농업손실·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소음완충구역 지원사업 등 군 공항 이전 시 지원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참석한 주민들은 도가 구체적인 지원대책 없이 타 지역 사례만 설명해 군공항 이전의 필요성에 의문이 든다는 지적이다.

    특히, 주민들은 군공항 이전 시 토지보상 비용이 평당20∼30만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소문과는 달리, 토지소유자 및 시도지가 추천한 감정평가사가 산정한 감정평가액으로 비용을 보상하고 농업손실비용은 도별 연간 농가평균단위경작 면적당 농작물 총 수입의 직전 3년간 평균인 2년분을 지급한다는 설명을 듣고 망연자실해 했다.

    회에 참석한 주민은 “최근 토지보상비용과 농업손실보상을 합쳐 12만원 정도였는데 이정도 금액으로는 금융권의 채무변제 뒤 빈털털이로 전락할 수 있다”며 “자식들에게 빚더미만 남겨 줄 수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한 이지역의 30개 마을 중 일부만 수용될 것으로 알려져 인근 주민들이 소음피해 등으로 인해 인구감소, 지가하락, 축산업 붕괴로 이어져 지역발전을 가로막는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군공항 이전 찬성측 주민들은 초고령화로 인해 급격한 인구감소, 성분을 알수 없는 가축분뇨 악취, 지역발전을 견인할 농공단지 조차 없어 지역이 소멸위기에 처해 있지만 군이 아무런 대책도 없다는 지적이다.

    찬성측 주민은 “마을 주민 대다수가 80세이상 고령화 돼있어 몇 년 내에 마을이 소멸할 위기라며 군공항 이전을 통한 인구 유입으로 지역발전을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민들은 “무안군 관내  타 지역 읍·면에 비해 운남면 지역만 발전이 되지 않고 홀대 받고 있다”며 분개했다. 

    실제 지난 9월 27일 찬성측 주민 일부가 운남면 3곳에 광주군공항 이전 찬성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내걸었지만 하루 만에 철거됐다.   

    이에 무안군 관계자는 ‘군공항이 이전 시 소음피해 등으로 오히려 지역 발전이 저해된다”며 “무안공항과 해안선을 연계해 발전방안을 모색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