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추진위, 선관위 접수전 기자회견선관위 투표 발의되면 시장 직무정지 예상
  • ▲ 최경식 남원시장주민소환청구추진위원회(공동대표 강경식·류장기, 이하 주민소환추진위)는 19일 지난 10월 17일부터 이달 16일까지 60일간 남원시장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하는 시민 1만1639명에 대한 서명부 제출전 남원시선관위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남원시장주민소환추진위
    ▲ 최경식 남원시장주민소환청구추진위원회(공동대표 강경식·류장기, 이하 주민소환추진위)는 19일 지난 10월 17일부터 이달 16일까지 60일간 남원시장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하는 시민 1만1639명에 대한 서명부 제출전 남원시선관위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남원시장주민소환추진위
    최경식 전북 남원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청구를 위한 남원시 전체 유권자 수의 15%인 1만154명을 넘은 1만1639명이 19일 오전 접수됐다.

    최경식 남원시장주민소환청구추진위원회(공동대표 강경식·류장기, 이하 주민소환추진위)는 19일 지난 10월 17일부터 이달 16일까지 60일간 남원시장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하는 시민 1만1639명에 대한 서명부 제출전 남원시선관위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주민소환추진위가 접수한 서명부는 전체 유권자수의 15%인 1만154명을 1485명을 초과한 숫자로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타 최시장의 시정 운영에 타격이 예상된다. 

    이에 남원시선관위는 오늘 중으로 전체 서명인 수 파악과 함께 심사확인, 소명절차 및 이의신청 과정 등을 거쳐 투표개시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따라 서명부에 대한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투표발의와 함께 시장 직무가 정지된다.

    이날 주민소환추진위는 기자회견에서 “최경식 시장은 행정의 장으로서 최소한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갖추지 못한 채 허위학력이나 논문표절, 이중당적 의혹 등 기만적인 행태로 그동안 남원시민을 우롱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명부 과정에서 관광단지 내 모노레일과 짚라인에 대한 재판에서도 패소하는 등 독불장군식 갑질로 시민과 공무원, 시의원들까지 반발을 일으킨 반민주적 행보를 보여 주민소환의 대상이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 시장은 서명이 시작되자 각 읍면동에 주민소환 서명철회 방법을 안내해 달라는 공문까지 전달해 일부 시민들에게 공포심을 불어넣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