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마지막까지 의견수렴… 최종안(수정본) 본회의 통과내년 1월 18일부터 공공기관 행사 및 홍보 등 다양하게 활용
  • ▲ 전북도는 지난 12일 발표한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마지막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추진한 ‘전라북도 상징물 관리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이 최종 본회의를 통과했다.(전북도의회에서 개정한 기본형 브랜드)ⓒ전북도 사진 제공.
    ▲ 전북도는 지난 12일 발표한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마지막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추진한 ‘전라북도 상징물 관리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이 최종 본회의를 통과했다.(전북도의회에서 개정한 기본형 브랜드)ⓒ전북도 사진 제공.
    전북도는 지난 12일 발표한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마지막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추진한 ‘전라북도 상징물 관리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이 최종 본회의를 통과했다.

    전북도의회 행자위 심의과정에서 개정 조례안에는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모 기관 로고와 디자인이 유사하다는 더 이상의 불필요한 우려를 종식하기 위해 기본형 브랜드 슬로건 안을 수정해 13일 열린 전북도의회 본회의에서 심의·의결함에 따라 최종안으로 확정했다.

    새롭게 개발한 전북특별자치도 상징물은 각종 표지판 등 공공기관 행정 정비 및 다양한 행사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전북도를 홍보하기 위한 각종 콘텐츠 제작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그동안 전북도는 전북특별자치도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 발전 의지를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도시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도내·외 각 전문가로 구성된 브랜드위원회 ▲전북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도민참여단 전북+ ▲브랜딩·디자인 전문 개발사 3축 체제의 개발을 추진해 왔다.

    도시브랜드 개발 과정에서 도민 의견이 충분히 수렴될 수 있도록 사전 인식조사, 토론회, 공모전, 원탁회의, 공청회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참여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전북도는 이같은 과정을 거쳐 문장 디자인 후보안 4가지와 브랜드 슬로건 후보안 3가지를 도출하였으며 지난 11월 ▲전국민 온라인 선호도 조사 ▲청원 오프라인 선호도 조사, ▲도민 여론조사를 진행,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안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거쳐 전북특별자치도의 새로운 상징물을 금번 조례개정안을 통해 최종 확정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로운 상징물을 공개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익숙하지 않아서 더욱 많은 의견이 나오는 듯 하다.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여러 의견을 듣고 고심하여 최종안을 결정한 것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란다”라며, “새로운 상징물에 대해서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야 제대로 된 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