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선호도 조사 결과 토대로 새로운 도시브랜드 결정새 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마케팅 추진 계획
  • ▲ 전북도는 내년 1월 18일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를 대표할 새로운 도시브랜드(상징물)가 확정됐다.(브랜드슬로건 기본형)ⓒ전북도 사진 제공.
    ▲ 전북도는 내년 1월 18일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를 대표할 새로운 도시브랜드(상징물)가 확정됐다.(브랜드슬로건 기본형)ⓒ전북도 사진 제공.
    내년 1월 18일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를 대표할 새로운 도시브랜드(상징물)가 확정됐다.

    전북도는 12일 “새롭게 개발한 도시브랜드를 공식적으로 확정하고 ‘상징물 관리 조례’를 개정한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그동안 전북특별자치도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 발전 의지를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도시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도내·외 각 전문가로 구성된 브랜드위원회 ▲전북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도민참여단 전북+, ▲브랜딩·디자인 전문 개발사로 이루어진 3축 체제로 개발을 진행해 왔다.

    특히 전북도는 도민들에게 특별자치도 주민으로서의 자긍심을 줄 수 있고 유연한 확장성과 친근한 접근성으로 다가갈 수 있는 도시브랜드를 찾고자 노력해 왔다.

    그 과정에서 도민 의견수렴을 위해 사전 인식조사, 토론회, 공모전, 원탁회의, 공청회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참여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 ▲ 내년 1월 18일 출범을 앞두고 확정된 전북특별자치도를 대표할 새로운 도시브랜드.ⓒ전북도 사진 제공.
    ▲ 내년 1월 18일 출범을 앞두고 확정된 전북특별자치도를 대표할 새로운 도시브랜드.ⓒ전북도 사진 제공.
    전북도는 이같은 과정을 거쳐 문장 디자인 후보안 4가지와 브랜드 슬로건 후보안 3가지를 도출했다.

    지난 11월 ▲전 국민 온라인 선호도 조사 ▲청원 오프라인 선호도 조사 ▲도민 여론조사를 진행,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안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거쳐 전북특별자치도의 새로운 상징물을 결정했다.

    ◆문장(기본형)
    ‘문장’은 전북을 가장 쉽고 직관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글자 그 자체로 나타냈다. 전북의 역사를 간직한 ‘땅’과 새만금·호남평야 ‘지평선’을 결합하여 미래의 새 지평을 열어갈 글로벌 생명경제 도시로서의 전북특별자치도를 표현했다.

    ◆브랜드 슬로건(기본형)
    ‘브랜드 슬로건’으로 개발한 ‘새로운 전북 특별한 기회’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창의 이미지를 통해 전북의 새 변화를 알리고 특별한 기회를 통해 미래를 먼저 열어가는 전북의 긍지와 희망을 표현했다.
    특히 비상하는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서체의 획을 사선형으로 연결하여, 보다 역동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전달했다.

    한편 전북도는 조선시대 전라감영이 자리했던 전주의 완판본을 현대화하여 전통과 미래의 조화, 역동성을 담은 전용서체를 개발하고 많은 도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도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전북특별자치도 상징물은 각종 표지판 등 공공기관 행정 정비 및 다양한 행사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전북도를 홍보하기 위한 각종 콘텐츠 제작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나해수 교육소통협력국장은 “전북만이 갖고 있는 차별성과 정체성, 미래 발전 의지를 모두 담아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며 “앞으로 다양한 응용형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새로운 상징물을 활발하게 홍보하고 널리 알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