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시티 교통 인프라 구축 및 관광 크루즈선 유치 방안 연구입주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기업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용역 추진
  • ▲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16일 입주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기업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연구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정책연구 과제는 입주기업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제기된 요구사항을 우선으로 반영해 선정했다.

    정책연구 과제는 새만금 내 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한 △새만금 간선도로망(3X3) 완성 방안과, 입주기업들의 환경 관련 민원 해소를 위한 △대기·기후환경 개선 방안 마련 등이 포함됐다.

    또 새만금 3대 허브(첨단전략산업, 식품, 관광·MICE 허브)의 한 축인 관광·MICE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만금 신항만 크루즈 관광 발전 방안 연구도 추진된다.

    이 가운데 새만금 간선도로망 완성 방안 연구는 새만금과 인근 지역 간 연결 및 물류 촉진을 목적으로 남북 3축 도로 건설 방안을 연구하는 것으로 실효성 있는 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새만금과 인근지역의 경제·생활권 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기·기후환경 개선 방안 연구는 최근 새만금지역 내 미세먼지·폭설·폭우 등 기후환경 변화와 관련한 입주기업의 민원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다.

    이와 함께 입주기업의 사례 등을 조사해 맞춤형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새만금사업지역 내 부서·기관의 실효성 있는 현장 관리 방안도 마련해 대기질 개선과 환경 보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항만을 활용한 크루즈 관광 발전 방안 연구는 2023년 착공한 챌린지테마파크와 해양레저체험복합단지 등 새만금 주요 관광 인프라를 연계해 새만금만의 특색 있는 크루즈 관광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다.

    새맘금청은 이번 연구를 통해 새만금 투자 유치의 주요한 축인 관광분야의 민간기업 투자가 촉진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정책연구 용역은 4월 하순부터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www.g2b.go.kr))에 입찰공고를 올릴 예정이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정책연구 용역에 관련 전문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하며 “새만금청은 행동하는 정부라는 정책기조에 맞춰 새만금에 필요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새만금이 동북아 경제 허브로 도약할 수 있게 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