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대전환시대, 미래를 짚어보다: 변화와 혁신’ 주제로 포럼 열어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도시 위한 ‘전주 미래도시 선언’ 채택
  • ▲ 제1회 전주미래도시포럼 2023 개막식이 우범기 전주시장과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태평양지부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2일 전주라한호텔 온고을홀에서 열렸다.ⓒ전주시 사진 제공
    ▲ 제1회 전주미래도시포럼 2023 개막식이 우범기 전주시장과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태평양지부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2일 전주라한호텔 온고을홀에서 열렸다.ⓒ전주시 사진 제공
    4차 산업혁명과 경제·기후위기 등으로 대표되는 대전환시대의 변화와 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1회 전주미래도시포럼 2023 개막식이 12일 전주라한호텔 온고을홀에서 열렸다.

    이날 오전 10시에 열린 제1회 전주미래도시포럼 2023 개막식에는 우범기 전주시장과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 류창수 전북도 국제관계대사, 강영재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태평양지부 사무총장, 기조연설자인 사라 사브리, 시즈오카 부시장단, 이탈리아 피렌체 명예영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시대를 맞아 도시의 나아갈 방향과 변화와 혁신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대전환시대, 미래를 짚어보다: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13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이번 포럼은 전주시가 변화의 최전선에 놓여 있는 세계도시들과 함께 대전환 시대의 트렌드와 위기를 짚어보고, 이를 변화의 기회로 삼기 위해 마련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나 개회사를 통해 “우리는 4차 산업혁명, 기후·경제 위기 등 시시각각 변화하는 대전환의 역사적인 순간을 살고 있으며 전주는 세계의 많은 도시, 그리고 시민들과 함께 보다 강하고 잠재력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뗐다”라며 “첫 회를 맞은 전주미래도시포럼이 미래로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뜻깊은 논의의 장이 되길 기대하며, 우리 모두가 그 여정을 함께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은 이날 축사에서 “우리가 함께 모여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게 됨을 대단히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지속적인 소통으로 함께 혁신과 도약을 이루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 블루 오리진의 ‘뉴 셰퍼드’에 탑승해 우주 비행을 한 아랍 여성 최초의 우주비행사인 사라 사브리는▲Deep Space Initiative(DSI)의 CEO로서 기업가 정신 ▲지속가능한발전 목표(SDGs) 달성 △개인적인 장애물 극 특히 이번 포럼에 참여한 일본 시즈오카, 이탈리아 피렌체, 세계지방정부연합 아태지부 등 세계도시들은 글로벌도시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경제성장과 시민 복지, 친환경 정책을 아우르는 혁신을 이끌며 균형을 추구하는 데 협력키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주미래도시선언’을 채택했다.

     전주미래도시선언은 ▲글로벌 어젠다의 인식 ▲연결과 소통 ▲변화와 혁신의 3가지 큰 틀 안에서 UN 지속가능발전 목표 등 글로벌 어젠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 가능하며 선진·혁신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국제적 협력을 강화하자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포럼 둘째 날인 13일에는 분야별 국내·외 전문가의 담론이 펼쳐질 예정이다.

    주요 포럼은 ▲미래도시와 디지털혁신 ▲미래도시와 문화콘텐츠 ▲미래도시와 환경·기후변화를 주제로 진행되는 패널 세션은 2023 UN총회 과학 써밋 좌장을 맡은 스콧 커닝햄 SDGuild 대표와 홍익대 영상커뮤니케이션 대학원장을 역임하고 포럼의 자문위원장을 맡은 장동련 연세대 HASS 문화디자인경영학과 교수, (사)에너지전환포럼 상임 공동대표인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가 각 세션의 좌장을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