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찾아오는 학교 '명문 사학 항공 특성화고' 강호항공고등학교
  • ▲ ⓒ강호항공고등학교
    ▲ ⓒ강호항공고등학교
    전북 고창 소재 항공 특성화고인 강호항공고등학교가 항공 관련 분야 인력 양성과 취업 등으로 학령인구 감소에도 입학생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호항공고 재학생들은 항공 정비 분야 공군 전문 및 일반 부사관 양성, 항공 정비사 전문 교육기관 운영, 공기업, 공무원 등 교육과정에 따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아름다운 교정과 잘 갖춰진 항공 정비 관련 실습 기자재는 학생들이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데 큰 도움을 준다. 특히 강호 항공고만의 독자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면서 전국적 항공 특성화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항공 전문 인력 배출
    강호항공고는 정부 부처 연계 맞춤형 진로지도를 통한 전문 인재 육성 ▲교육부 지정 항공특성화 고등학교 ▲국방부 선정 군(공군)특성화고, 전국평가 1위 국방부 장관상 수상 ▲국토교통부 인가 항공정비사 전문 교육기관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 기초인력 양성사업 등 강호항공고는 지난 2005년 교육부로부터 항공 특성화고로 지정되면서 꾸준히 항공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또 군 복무 기간 동안 인하공업전문대학의 항공기계공학과에 진학해 e-MU 대학과정으로 전문학사 및 학사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공군 장기부사관, 방위산업체, 민간항공사 항공정비사의 길도 열려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전국 45개교 군 특성화고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학교 1위로 선정돼 국방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항공 특성화고로써 입지를 공고히 하고있다.

    국토교통부 인가 항공정비사 전문 교육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는 강호항공기술교육원에서는 일정 기간 교육 이수 후 항공정비사 면장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 면제 혜택을 받고 구술 평가 후 면장을 취득할 수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교육원에서는 3년간 2410시간의 교육을 통해 면장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고 면장 취득 시 각 항공사를 비롯해 항공제조업체, 육해공부사관, 정부기관 등 항공기 수요가 있는 다양한 업체로 진출이 가능하다.

    매년 20명 내외의 학생을 선발해 3학년 1년간 다양한 현장학습 및 영어교육, 글로벌 해외 항공정비 및 어학연수를 진행하며 이후 한국항공우주산업, 아스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같은 항공 업체에 취업하거나 한국항공대, 한서대 등 항공 관련 대학으로 진학하는 등 많은 학생이 여러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 ▲ ⓒ강호항공고등학교
    ▲ ⓒ강호항공고등학교
    ▲공무원·공기업 취업 및 항공 관련 대학 진학
    학생 맞춤형 진로 지도를 통해 2022년 국가·지방직 공무원에 7명, 한국철도공사 3명,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1명, 한국수자원공사 1명, 한국수력원자력 2명, 국민연금공단 1명, 한국환경공단 1명, 삼성전자 5명, 샤프테크닉케이 1명, 일반부사관 등 총 30명이 합격했다. 

    대학 진학 시 한국항공대와 한서대를 비롯한 항공특성화대학과 전문교과 전공을 살린 항공서비스과, 경영학과, 세무학과, 항공운항과, 항공정비과, 항공기계과, 항공전자과, 전기공학과 등의 학과로 진학하고 있다. 

    현재 강호항공고는 항공기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기전자과, 국방행정기술과, 항공경영서비스과를 한 학년에 총 8개 반으로 운영중이며 대학에서도 전공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은 학생들에게 큰 장점으로 꼽힌다.

    ▲2022 세계기능올림픽대회 금메달
    2022 세계기능올림픽대회에 항공정비와 용접 분야에서 강호항공고 졸업생들이 국가대표로 선발돼 용접 분야에서 금메달을, 항공정비 분야에서 은메달을 획득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세계에 알렸다.

    2017년부터 명장육성사업과 방과후, 전공심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재학생들은 전북·전국 기능경기대회에서 많은 메달을 획득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전문 분야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노력과 예술교육 활성화
    강호항공고의 부교명은 강호충효사관학교로 충효정신을 강조한다. 충효사관캠프, 효도서약식, 사부자한마음 충효사관축제, 충효게이트볼대회 등을 매년 실시하는 등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10년 학생 오케스트라 거점학교로 지정돼 예술교육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교육기부박람회 오프닝 연주, 슬로바키아 교향악단 협연 등 매년 지역사회를 위한 연주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고창농악전승학교로 지정돼 전통문화 계승에도 앞장서고 있는 강호항공고는 2021년 전북민속예술제 1위, 전국농악명인대회 대상, 2022년 전주대사습놀이 전국 2위를 수상하는 등 여러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행복학교에 6회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