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지자체장, 서해안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 기자회견 수도권~충청~전라권으로 이어지는 철도 서해안축 완성
  • ▲ 22일 오전 11시 고창군청 대회의실에서 ‘서해안 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 결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에는 신원식 군산시 부시장을 비롯해, 심덕섭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이상익 함평군수, 장세일 영광군수가 참석했다.ⓒ군산시
    ▲ 22일 오전 11시 고창군청 대회의실에서 ‘서해안 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 결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에는 신원식 군산시 부시장을 비롯해, 심덕섭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이상익 함평군수, 장세일 영광군수가 참석했다.ⓒ군산시
    호남 서해안권(군산·부안·고창·영광·함평) 5개 지자체장이 한자리에 모여 “서해안철도망 구축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앞당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원식 군산시 부시장을 비롯해, 심덕섭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이상익 함평군수, 장세일 영광군수 등 호남 서해안권 5개 지자체장은 22일 오전 11시 고창군청 대회의실에서 ‘서해안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 결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5개 지자체장은 서해안 철도 인프라 관련, 호남 서해안권이 충청·경기지역에 비해 일방적인 차별을 당하는 현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실제로 지난 2일 서해안선(서화성~홍성)·장항선(신창~홍성)·포승평택선(안중~평택) 등 3개 철도 노선이 동시에 개통되면서 충남·경기지역 철도망 구축의 신기원이 열렸다. 또한 동해안권인 포항~삼척 간 철도도 올 연말 개통될 예정이다. 

    반면 전북과 전남 서해안은 국책사업인 새만금을 비롯해 조선업·원자력·해상풍력·전기차·드론 등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첨단산업의 중추임에도 수 년째 철도망 구축과 관련해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5개 지자체장은 결의문을 통해 “서해안철도는 물류비용을 줄여 국가 첨단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포화 상태에 이른 서해안고속도로 통행량을 분산해 탄소 배출 저감과 국토 이용의 효율성을 끌어 올릴 것”이라며, 특히 폭발하는 관광 수요 대응 차원에서도 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호남 서해안권에는 5년 내 2개의 국제공항(새만금국제공항·무안국제공항), 3개의 국제여객터미널(군산항·새만금신항·목포항), 크루즈 터미널(부안 격포)이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따라서 중국·일본·동남아 관광객을 내륙까지 실어 나르기 위한 철도망이 필수다.

    군산시 등 5개 지자체는 기자회견 이후 올 연말까지 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며, 국회(국토교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등에 관계 지자체 공동 결의문을 전달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4월 공청회를 열고, 내년 하반기 쯤에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6~35)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신원식 군산시 부시장은 서해안철도가 건설된다면 “서해선~장항선~새만금선~서해안선(군산목포선)으로 이어지는 군산 중심의 서해안 남북축 철도가 완성돼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군산시민과 서해안지역 주민의 인적·물적 교통 편익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 부시장은 “서해안철도는 국토균형발전과 진정한 서해안 시대 개막을 앞당길 마지막 퍼즐”이라며 “여러 지자체와 함께 서해안철도가 국가철도망계획에 담길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서해안철도는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추가검토사업으로만 돼 있어 이번 제5차 계획에서는 신규 사업으로 반영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북자치도가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개요에 따르면 서해안철도는 노선 연장 총 110km에 4조7919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