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이버 위협과 내부 중요 업무자료 유출 차단
  • ▲ 전북교육청이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한 망 분리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6월부터 업무망과 인터넷망 분리를 전면 시행한다.ⓒ교육청
    ▲ 전북교육청이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한 망 분리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6월부터 업무망과 인터넷망 분리를 전면 시행한다.ⓒ교육청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한 망 분리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6월부터 업무망과 인터넷망 분리를 전면 시행한다.

    망 분리는 외부 인터넷망을 통한 랜섬웨어 등 각종 사이버 위협과 내부 중요 업무자료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업무망과 인터넷망을 분리하는 정보보안 조치다.

    전북교육청은 기존 업무용 PC 그대로 인터넷 환경만 가상화(VDI)로 전환해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운영 관리 단일화 및 효율성은 증대할 수 있는 '논리적 망 분리'를 추진했다.

    이를 통해 업무용 PC에서는 업무시스템 접속 및 문서 작성만 가능하고, 검색사이트 및 메일 접속 등은 인터넷 가상 PC에서만 가능해졌다.

    민완성 미래교육과장은 "모든 직원이 망 분리 업무환경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정보보안 지침을 준수해 업무 처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무실 이외에 출장지, 재택 등 근무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유연한 업무환경 제공을 위해 청사 외부에서도 안전하게 업무처리가 가능한 원격근무 시스템도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