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임준 시장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
  • ▲ 전북 군산시청 전경.ⓒ군산시
    ▲ 전북 군산시청 전경.ⓒ군산시
    군산시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예산에 반영하는 ‘2025년 예산 편성을 위한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및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시민참여예산' 제도는 사업 발굴부터 예산의 편성-집행-결산-피드백까지 모든 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제도다. 시민의 직접 참여를 통해 재정 운용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재원 배분의 공정성을 높이는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공모 신청은 오는 6월3~21일로 시정분야(10억 원 규모)와 지역분야(13억5000만 원 규모) 2가지로 구분해 신청을 받는다. 

    시정분야는 군산시청 홈페이지와 기획예산과로 접수하고, 지역분야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공모 분야는 △주민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 △시민 전체의 복리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공익성이 높은 사업 △주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한 사업 등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시민참여예산을 통해 시를 더욱 발전시키고 시민들의 삶이 나아질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실현해 나가겠다”며 “군산시에 꼭 필요한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군산시는 지난해 시민참여예산 공모 결과 총 122건, 23억3000만 원의 사업을 선정해 주민 불편 해소와 주민 화합을 위한 특색 있는 사업에 투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