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부터 5월 말까지 각 분야 전문가·여성·청년 대상 모집시민 소통 강화 차원서 운영… 운영 기간은 2025년 12월31일까지
  • ▲ 정읍시청 전경.ⓒ
    ▲ 정읍시청 전경.ⓒ
    정읍시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해 여성·청년들을 대상으로 위원회 인력 풀을 공개 모집한다.

    위원회 인력 풀이란 그동안 정읍시 주도로 이뤄졌던 위촉 위원 발굴의 한계를 보완하고 시정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분야의 역량 있는 여성·청년들의 자발적 참여로 DB를 미리 확보해 놓는 인력은행 제도다.

    모집 기간은 4월1일부터 5월31일까지다.

    모집 분야는 경제·기업, 교육, 문화관광, 체육, 교통, 노동, 건설, 환경, 농·축산, 과학기술, 정보통신, 사회복지 분야 등이다. 

    인력 풀 운영 기간은 지원서 제출일부터 2025년 12월31일까지다. 홈페이지·우편·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의 시민마당에 게시된 ‘위원회 인력 풀’을 참고하면 된다

    현재 정읍시 산하 각종 위원회는 총 133개로, 여성·청년위원 부족과 신규 위원 유입이 적어 중복 위원 재위촉 사례가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읍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신규 위원 확보를 위한 공식적인 통로로 지난해 최초로 인력 풀 제도를 도입해 47명의 인력 풀을 확보했다.

    정읍시는 인력 풀을 통해 각 실·과·소 소관 위원회에 22명의 신규 위원을 위촉했다.

    정읍시는 위원회 인력 풀을 꾸준히 활용해 2025년까지 기존 34%인 여성위원 참여율을 40%까지 확대하고, 현재 12%의 청년위원 참여율을 15%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이번 공개모집으로 위원회 인적자원의 폭을 확대하고 다양한 세대가 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신뢰 받는 소통행정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모집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