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5일부터 5월3일까지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전주시 사회조사’표본 2010가구 대상으로 가구·가족, 소득·소비, 고용부문 59항목 조사
  • ▲ 전주시;청 전경.ⓒ
    ▲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가 시민들의 변화한 생활상을 조사해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로 했다.

    전주시는 오는 4월15일부터 5월3일까지 통계청의 협조로 표본 추출한 2010가구를 대상으로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전주시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전주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전주시민들의 주관적 만족도와 사회적 인식이나 의식 현황, 관심사 등을 조사해 삶의 질적 수준 및 사회 상태의 변화를 파악하고 정책 수립 및 방향 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07년부터 해마다 전주시 사회조사를 실시해왔다.

    2016년부터는 전북특별자치도와 공동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조사는 부문별 조사 항목을 선정해 표본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전주지역 134개 조사구의 2010표본가구의 만 15세 이상 가구원 약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조사 인력은 55명 정도가 투입된다.

    조사 방식은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 방식 또는 응답자가 조사표에 응답 후 조사원이 나중에 조사표를 회수하는 자기 기입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사 내용은 부문별 2년 주기로 진행되며, 이번 조사는 총 12개 부문 중 가구·가족, 소득·소비, 고용·노사, 복지, 사회참여, 특성 등 6개 부문 59항목으로 돼 있다.

    세부적으로는 통계청 권고 항목과 행정안전부 및 균형발전위원회의 시·도 표준화 공통 항목, 전라북도와 전주시의 지역 특성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전주시는 이번에 수집한 조사 내용에 대한 자체 검토 및 분석을 거쳐 올 연말 조사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다.

    김종택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사회조사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에 따라 통계 작성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조사된 개인의 비밀은 식별 불가능하게 전산 처리하고 조사표는 일정 시간 보관 후 파기하는 등 철저히 보호된다”면서 “전주시민의 전반적인 생활수준 및 의식구조와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조사인 만큼, 대상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