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전략작물직불금 2월부터 5월까지 신청·접수 하계작물 지급단가 인상 및 지급대상 품목 확대 지원가루 쌀·두류 100→200만원/ha, 옥수수(신규) 100만원/ha 
  • ▲ 전북특별자치도청이 제작한 2024년 전략작물직불제 홍보 리플렛ⓒ
    ▲ 전북특별자치도청이 제작한 2024년 전략작물직불제 홍보 리플렛ⓒ
    전북특별자치도가 2024년도 전략작물직불제 신청·접수 기간을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운영한다.

    이 가운데 동계작물 선지급을 위해 동계작물은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은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분리접수를 받는다.

    전략작물 직불제는 식량자급률 향상 및 쌀 수급안정 도모와 논 이용률 제고 등을 위한 정책으로 지급대상 논에서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농업법인에게 소득안정을 위하여 직불금을 지급한다.

    전략작물은 밀과 두류, 가루 쌀 등 수입 의존성이 높거나 논에서 밥 쌀용 벼 재배를 대체할 수 있어 논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작물을 말한다.

    전략작물직불금을 신청한 농업인은 동계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 재배 시 50만원/ha, 하계에 식용 옥수수 재배 시 100만원/ha, 두류, 가루쌀 재배 시 200만원/ha,  조사료 재배 시 430만원/ha을 지급 받는다.

    단일재배와 달리 지급대상 전략작물 중 특정 품목을 연계해 이모작하는 경우 ha당 100만원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인센티브 대상작물로는 동계에 밀·조사료, 하계에 두류·가루 쌀 총 4가지가 있다.

    지난해에 처음 시행된 전략작물직불사업은 올해도 확대 운영된다.

    기존 하계 논 콩 품목에 추가로 완두, 녹두, 잠두, 팥을 포함해 두류로 확대하고 하계 두류 지급단가는 10만원에서 200만원/ha으로 인상 지급한다.

    하계 식용 옥수수(100만원/ha)도 지급대상 품목으로 신규 추가됐다.

    하계조사료 대상 농지는 쌀 감축에 참여했던 경영체까지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도 벼 재배농지 및 하계조사료 전략작물직불금 지급 농지뿐만 아니라 2018년~ 2023년까지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 지자체 쌀 생산 자율감축 협약을 통해 조사료를 재배한 농지까지 포함한다.

    또 기존 경관보전직불금의 지급대상이 되는 농지는 중복지급이 불가하였지만 올해부터는 작기를 달리할 경우(동계/하계) 경관보전직불금 지급농지도 지급대상 농지로 포함한다.

    전략작물직불금 지급대상자로 등록이 되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두 차례(동계작물 4~5월, 하계작물 8~10월) 이행점검을 거쳐 11월에 등록자 확정 후 12월부터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최재용 전북특별자치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전략작물직불사업은 쌀 수급안정 도모 및 농업인 소득안정을 위한 정책이며 지난해 첫 시행 후 올해도 확대되는 사업인 만큼 농업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