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원인 분석, 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 지난 14일 광주광역시 남구 백운광장 인근 도시철도 2호선 공사로 인한 상수도관 연결부가 파열되어 또 한번 누수 사고가 재차 발생한 가운데 사고원인 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광주시의회 서임석 의원(남구1)은 17일 제321회 제2차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도시철도 2호선 공사로 인한 잦은 사고에 발빠른 시정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지난 7월 수도관로 누수 사고가 발생한지 4개월도 지나지 않아 또 사고가 터졌다”며 “이 사고로 물 공급이 일시 중단되면서 인근지역 학교 23곳, 아파트 10곳 등 급식을 준비하던 학교들과 8000세대 이상이 단수 및 탁한 물로 불편을 겪었다”고 질타했다.

    도시철도 2호선 공사를 착공한 2019년 10월 이후 현재까지 발생한 상수도관 파손 누수 사고는 총 31건으로 올해만 15건이 발생했다.
    그는 “광주시는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했다고 하지만 인근 주민들은 안전문자를 수령한 적이 없었다”며 “가장 기본적인 대처도 되지 않아 단수 상황이나 탁한 물 출수 가능성에 대해 대비조차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사를 하다보면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지만 반복되는 사고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분석과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긴급안전안내문자 발송에 대한 시스템 개선과 공사에 따른 사고원인 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서 의원은 끝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의 불편함이 없어야 하고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광주시는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