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와 개선사항 토의 및 공유… 다음 축제 추진 방향 설정온라인 기반 홍보, 지역관광 활성화, 공간 구성 집중화 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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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는 지난 4일 시간여행축제추진위원회 위원 및 TF(전담조직) 위원들과 함께 '2024 시간여행축제' 성과 분석 연찬회를 가졌다.연찬회는 2024 군산시간여행축제 추진 성과와 개선사항을 토의하고 이를 공유해 내년 축제의 더욱 발전된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자 진행되었다.연찬회에 참석한 위원들은 올해 축제의 성과를 크게 세 가지로 꼽았다.첫째, 온라인 기반 적극적 홍보 효과다. 군산시는 카카오 채널을 개설하고 축제 캐릭터 지동이 이모티콘(그림말)을 배포해 축제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한 청년 응원단이 제작한 각종 '쇼츠'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큰 호응을 받은 것이 성공적인 관광객 유입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또 다른 성과는 지역관광 활성화를 꼽을 수 있다. 군산시는 축제에 참가한 관람객들이 다양한 관광지를 방문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대표적인 행사는 ‘모아모아 시간’으로 △선유도, 산북동 공룡 발자국 화석 산지, 철길마을, 초원사진관, 동국사 등 군산의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거나 △군산에서 숙박한 영수증을 가져오면 기념품 교환 및 각종 유료 프로그램 할인권 등을 증정했다.위원들은 ‘모아모아 시간’ 행사가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들을 군산의 주요 관광지에 유입시키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마지막으로 위원들은 ‘축제장 공간 구성의 집중화’를 꼽았다. 지난해의 경우 축제장이 대학로부터 초원사진관까지 다소 거리가 떨어져 있어 관람객 유입이 어려웠고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문제가 발생했으나 올해는옛 시청광장 중심의 구영6길, 구영7길 골목길들로 축제장 동선을 집중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관광객의 동선을 쉽게 만들었고 교통 체증도 완화해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했다.이외에도 △각종 미션 수행 및 유료 프로그램 참여 시 기념품을 군산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월지로 골목야시장, 시간여행마을 먹거리장터, 특산품 판매장 등을 통한 지역상인들의 매출 증대 지원 △새롭게 제작한 지동이 조형물을 랜드마크로 활용한 점도 성과로 꼽았다.실제로 방문객 계측 결과 지난해 13만647명보다 약 3만 명 증가한 15만9911명이 축제장을 방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특히 회의 참가자들은 축제가 진행되는 동안 전주·김제·완주·임실 등지에서도 다양한 축제가 열렸으나 군산시간여행축제로 관광객들이 많이 몰린 것으로 나타나 군산의 대표적 축제로 충분하다고 평가했다.개선할 점도 지적됐다. 위원들은 △매년 제기되는 주차 공간 부족 △오후 10시까지 진행되는 축제로 발생하는 소음 관련 민원 △야간조명 조도가 낮은 점을 지적하고, 축제장 인근 주민들과 더욱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군산시 관계자는 “연찬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잘된 부분은 강화하고 개선할 부분은 보완해 앞으로 시간여행축제가 내실 있고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