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전주월드컵광장에서 개최… 관람객 전년대비 2배 증가국내 최대 규모 정원산업박람회로 138개 정원산업체와 국내·외 정원작가 참여전주시, 전주정원산업박람회 성공적 개최로 대한민국 정원산업 선도도시 입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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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산업 육성과 시민들의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열린 ‘제4회 전주정원산업박람회’가 138개 업체와 유명 정원작가가 참여하고 역대 최대인 38만 명의 관람객이라는 기록을 남기고 막을 내렸다.전주시는 9일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전주월드컵광장에서 열린 ‘제4회 전주정원산업박람회’에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38만 명의 관람객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5일간 펼쳐진 이번 박람회는 전국 각지에서 몰려온 관람객들이 전주의 다채로운 정원문화와 최신 정원산업 트렌드를 체험하는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정원박람회라는 명성을 실감케 했다.특히 올해 박람회에는 전국의 정원 관련 138개 업체가 참여해 다양한 정원 소재와 기술을 선보였다.올해 정원산업전은 전국 최대 규모로 개최됐으며 소비자의 구매 행렬이 이어지고 업체 간 B2B 거래도 활발히 이루어져 정원산업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또 △협업정원 조성 △정원산업인의 밤 △정원 컨퍼런스 등을 통해 업체 간 네트워킹과 협업의 장을 제공하는 등 대한민국 정원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이와 함께 황지해 특별초청작가를 비롯해 박정아·조동범 초청작가의 정원, 시민작가의 정원들은 이번 박람회의 하이라이트로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실제로 이번 행사 기간 △황지해 작가의 ‘골방-하고 싶은 말’ △조동범 작가의 ‘오늘은 도토리, 내일은 숲’ △박정아 작가의 ‘사시풍류’ 등의 정원은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이들 작품은 정원이 단순한 관람의 대상을 넘어 문화·예술적 가치를 지닌 공간임을 강조하며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과 영감을 제공했다.이 외에도 올해 박람회에서는 △20가족이 박람회장에서 만드는 가족정원 조성 △이동형 반려식물 클리닉 △우리 가족 화분 만들기 △정원식물 미니 꽃다발 만들기 △전주국제영화제와 연계한 가든시네마 △꽃향수 만들기 △놀이정원사 △일회용품 줄이기 체험 등 다채로운 정원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해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냈다.전주시는 올해 박람회가 역대 최대 관람객 유치 등의 성과를 거두며 성황리에 마무리된 만큼 전주가 정원산업 선도도시라는 인식을 널리 알리고 향후 대한민국 정원산업 중심지로서의 입지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임충환 전주시 녹지정원과장은 “이번 박람회가 정원산업에 대한 전주시민과 우리 국민의 관심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 정원문화가 일상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정원을 통한 치유와 행복을 경험할 수 있어 전주시민뿐만 아니라 전국의 방문객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