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29일 인권증진실무협의회 개최도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인권증진 정책 추진
  • ▲ 전북특별자치도는 29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인권증진실무협의회를 개최해 인권 관련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인권행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조 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전북특별자치도 사진 제공.
    ▲ 전북특별자치도는 29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인권증진실무협의회를 개최해 인권 관련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인권행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조 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전북특별자치도 사진 제공.
    전북특별자치도는 29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인권증진실무협의회를 개최해 인권 관련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인권행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조 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인권증진실무협의회는 인권옹호부서 간 소통과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도민인권 보장 및 증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20년 10월 여성·아동·다문화·노인·장애인·청소년·갑질·일반 등 8개 분야 10개 팀으로 구성됐다.

    이번 회의는 전북 인권보호 및 증진 시행계획 점검을 위한 관련부서 20개 팀도 포함돼 총 30개 팀, 업무를 총괄하는 팀장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첫 번째 안건은 올해 전북 인권보호 및 증진 시행계획 점검으로 제2차 전북 인권보호 및 증진 기본계획(2022∼2026)에서 제시한‘신뢰와 존중으로 포용하는 인권도시, 전북’의 비전 아래 4대 전략목표, 8개 실행과제, 50개 세부사업에 대한 설명, 부서별 이행사항 점검,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 모색 등이 논의됐다. 두 번째 안건은 제6회 전북특별자치도 인권옹호자포럼으로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한 일정, 장소, 포럼주제, 토론 발제자 및 패널 선정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어 세 번째 안건으로 2023년 실시했던 도 지원 사회복지시설 인권침해 예방조사 용역결과 안내로 도 지원 사회복지시설의 규정·지침을 인권 관점에서 점검해 복지시설 내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및 인권침해에 대한 사전 예방체계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함께 협력하는 인권보호 특성화사업으로 2023년부터 시행 중인 지역축제 인권친화적 운영 사전 점검계획을 설명한 후 실과 소관 각종 축제·행사·회의 개최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권친화적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점검을 요청했다.

    전북자치도 실과가 지도·감독하는 기관·단체·시설 종사자에 대한 인권 침해 사전예방을 위한 인권 홍보물 배부 및 각종 건물 등 시설물들이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도 불편함 없이 사용될 수 있게 인권친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유무도 점검토록 협조를 요청했다.

    정호윤 인권담당관은 “‘신뢰와 존중으로 포용하는 인권도시, 전북’ 실현을 위해 인권옹호부서 간 소통과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인권증진실무협의회를 통해 각 부서가 현장에서 체득한 인권정책들의 장·단점을 논의하고 개선해 나감으로써 도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인권증진정책을 추진하여 인권 정책 당사자인 도민, 사회적 약자, 민간 및 공공기관 등 도내 전반적인 인권보호를 강화해 나가는데 주안점을 두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