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공동사업 수익금·각종 보조금 대한 횡령 의혹 낱낱이 밝혀지길"70여명 어촌계원 서명한 진정서 군산 수협 제출어촌계장 "각종 의혹들 사실과 달라" 유감 표명
  • ▲ 전북 군산시 고군산군도 전경.ⓒ이인호 기자
    ▲ 전북 군산시 고군산군도 전경.ⓒ이인호 기자
    전북 군산시 A 어촌계원들이 수년에 걸쳐 마을 공동사업 수익금·각종 보조금에 대한 횡령 의혹을 제기하며 B 어촌계장에 대한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 한 어촌계가 비리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군산 수협의 부실한 관리·감독도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문제 제기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들은 비교적 젊은 어촌계원들이며 횡령 의혹뿐만 아니라 잘못된 관행들을 이번 기회에 바로잡아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22일 A 어촌계원들 등에 따르면 "독단적인 B 어촌계장의 운영 및 임의적인 예산 사용에 대한 시정조치를 간절히 요청 드린다"며 "어촌계원 약 70여명이 서명한 진정서를 수협 기획감사실에 제출했다"고 감사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 2016년~2019년까지 어촌계 해삼 공동약식장 입찰 대여금 약 3억원에 대한 입출금 내역서와 영수증 결산보고 등을 하지 않았다"며 "이후 2020년~2023년 동안 채취한 해삼 입찰대금 약 4억 8천 여만원에 대한 대금 사용처와 현재 적립된 금액과 예금 내역을 상세히 밝혀 주길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시에서 매년 어민들에게 어민직불금이 지급되고, 일부는 어촌계 발전기금으로 적립된다"며 "2016년 부터 현재까지 적립된 총액과 사용내역을 공개하라"고 목청을 높였다.

    아울러 "시에서 어민들 김 양식 종자 구입자금 60%를 보조하고 나머지 40%는 어민들이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어촌계장 맘대로 어촌계 기금으로 비용을 지불한 행위는 절차를 무시한 후안무치한 모습"이라고 일갈했다.

    더불어 "EEZ 어청도 부근 모래 채취 피해 보상금으로 연간 약 1500만원이 지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어촌계원들에게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이 밖에 "어촌계장에 대한 급여는 대의원 총회를 거쳐 급여를 산정해 지급해야 한다. 정식 절차를 무시하고 어촌계장 맘대로 급여를 책정하고 수령한 이유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통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광철 조합장은 "수협은 지도·감독만 하는 곳이지 그에 대한 사법권이 없다"며 "회계 부정 문제는 수사기관이 개입하는 것 외엔 답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B 어촌계장은 본보와 인터뷰를 통해 "어촌 계원들이 주장하는 각종 의혹들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며 유감을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