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 신년브리핑 통해 5대 분야 추진사업 제시MICE복합단지 조성 등 역점 개발 사업 속도감 있는 추진
  • ▲ 김문기 전주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장은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경제의 새로운 동력 미래광역도시 성장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광역도시·도시 개발 분야 5대 역점시책을 제시했다.ⓒ전주시 사진 제공.
    ▲ 김문기 전주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장은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경제의 새로운 동력 미래광역도시 성장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광역도시·도시 개발 분야 5대 역점시책을 제시했다.ⓒ전주시 사진 제공.
    전주시가 올 한해 종합경기장 마이스 복합단지 개발과 스포츠산업 중심도시 도약을 위한 기반 마련에 속도를 내는 등 100만 통합 미래광역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인프라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동주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도심 속 자연 친화적인 시민 편의 공간도 늘려나갈 계획이다.

    김문기 전주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장은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경제의 새로운 동력 미래광역도시 성장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광역도시·도시 개발 분야 5대 역점시책을 제시했다.

    5대 역점시책은 ▲100만 통합 미래광역도시조성을 위한 도시인프라 확충 △적극 행정을 통한 도시주거환경개선 및 시민 생활의 질 향상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체계적 개발 및 공간구조 재편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추진 및 활력 넘치는 도시정비 ▲취약지구 개선 및 노후시설물 정비를 통한 생활SOC 확충 등이다.

    이 가운데 전주시는 종합경기장 부지를 대규모 전시컨벤션센터 중심의 MICE 복합단지 개발사업으로 변경한 데 이어 지난달 전주 전시컨벤션센터 건립 규모 변경 계획이 산업통상자원부 전시산업발전협의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올해 후속 절차인 타당성 재조사 및 행정안전부 투자 재심사까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올 연말까지 관련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종합경기장 개발 절차 이행이 속도를 냄에 따라 사업부지 확보를 위해 지난해 착수한 종합경기장 철거 실시설계용역을 마무리한 후 오는 5월 철거공사를 착수한다는 구상이다.

    전주월드컵경기장 일원에 들어설 대체 시설인 1종 육상경기장과 야구장도 현재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2025년까지 완공해 스포츠 연계 관광 도시로의 도약을 꾀하기로 했다.

    또 노후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공용시설물 유지·보수 사업비와 근로자 편의시설 설치 및 환경개선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시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개발 및 공간구조 재편에도 공을 들이기로 했다.

    도시 확장으로 인해 이전이 필요한 전주교도소는 올 상반기 중 이전부지 토지보상 절차를 완료하고 오는 2026년까지 신축·이전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여기에 광역도시의 밑거름이 될 도시개발사업이자 북부권 개발을 선도할 친환경 생태도시인 에코시티 2단계 조성사업도 지난달 말 준공돼 현재 시설물 인수인계 등 사업 마무리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동부권 일원 배후 거점도시 조성과 광역 교통의 중심지가 될 전주역세권 복합개발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전주시는 올해 ▲산업·인구·주거가 쇠퇴한 지역에서 추진 중인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역세권 도시재생사업’ ▲신규 경제거점 조성을 위한 ‘덕진권역 도시재생사업’ ▲열악한 주거밀집지역 생활SOC 확충 및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인후반촌 도시재생사업’과 ‘팔복동 빈집밀집구역 도시재생사업’ 등에 속도를 내는 등 시민 생활과 밀착된 다양한 도시 인프라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김문기 전주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장은 “2024년은 전북특별자치도의 시작과 함께 전주의 대도약을 위한 광역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 뜻깊은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은 그 중심에서 살기 좋은 전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전주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